PC 관리

내가 설치한 적이 없는데 clip down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당장 삭제하세요.

글장난 2022. 8. 3.

 

최근에 무슨 프로그램을 설치하면서 따라 들어왔는지는 모르겠지만 clip down이라는 녀석이 생겼습니다. 아이콘 모양을 보고 실행을 해봤더니 유튜브 동영상을 다운로드하는 전용 클라이언트 파일이더군요.

 

clipdown
clipdown

 

거의 유튜브 전용 앱이라고 생각될 만큼 브라우저가 따로 실행되면서 동영상을 다운로드 가능하게 해 놨던데 원하는 시간대의 영상을 클립처럼 잘라 저장하는 기능도 있고 원하는 형식으로 변환해서 받는 기능도 있었기에 제법 쓸만하겠구나 싶어서 내버려 두었습니다. 단지 제가 직접 찾아서 설치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조금 찝찝했지만 원하는 기능이 많은 것 같아 크게 신경 쓰지 않았죠.

 

윈도우를 시작하면 항상 처음에 같이 실행되었습니다. 굳이 자주 사용하는 게 아니라면 직접 시작프로그램에서 제외를 시키는 편인데 신기하게 선택 항목에 나타나지 않더군요. 여기까지도 아주 살짝 의심만 했었습니다.

 

clipdown-악성코드
clipdown-악성코드

 

그렇게 거의 일주일이 조금 지났을까요? 투네이션에 문의 메일을 보냈던 게 오늘 고객센터에서 유선 연락이 오는 바람에 테스트 삼아 obs 스튜디오를 실행시켰더니 로딩 속도가 이전과는 비교도 안 되게 느려진 겁니다. 혹시나 싶어 이지클린으로 PC 검사를 하나씩 해봤더니 역시나 악성코드 검사에서 뭔가 많이 걸렸습니다. 내용들을 확인해보니 전부 CLIP DOWN에서 멀웨어가 검출되었더군요.

 

어지간한 pc 문제는 패스트핑까지 지원하는 이지클린으로 해결 가능하네요.

 

어지간한 pc 문제는 패스트핑까지 지원하는 이지클린으로 해결 가능하네요.

컴퓨터에 문제가 생길 때마다 온갖 백신에 고클린, geek 프로그램들을 사용하여 정리를 하곤 했습니다. 그마저도 통하지 않을 땐 pc 초기화를 진행했었고, 레지스트리에까지 문제가 발생한 경우

natybear.tistory.com

 

PUP-Malsign
PUP-Malsign

 

멀웨어를 삭제하고 나서도 끝까지 남아있는 녀석은 PUP.Malsign이라고 하는데 안랩 v3 lite의 스마트 브릿지를 로딩한 후 실행시키는 자동 광고 프로그램이라고 하네요. 그다지 좋은 녀석은 아니지만 강제로 삭제한다고 해도 자체 광고 기능 때문에 다시 살아난다고 하더라고요. (이지클린에서는 악성코드로 나오지만 v3를 돌려보면 잡히지 않습니다.) 실제로 이지클린으로 수리도 해보고 폴더 강제 삭제도 해봤는데 몇 시간 지나니까 다시 생겼습니다. 그래서 다음 포맷 때까지는 그냥 내버려 두려고 합니다. 어차피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가 제대로 돌아가기 시작하면 굳이 백신을 따로 사용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안랩-V3-Lite-pc-최적화
안랩-V3-Lite-pc-최적화

 

이후 확인 사살을 위해 안랩 V3 Lite로 PC 최적화를 돌려주고 완전히 정리를 시켜주니 다른 프로그램 런처들의 로딩 속도가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윈도우 11 갑작스레 인터넷이 자주 끊기는 현상 server 2505 오류가 뭘까요?

 

윈도우 11 갑작스레 인터넷이 자주 끊기는 현상 server 2505 오류가 뭘까요?

최근 들어 갑자기 인터넷이 간헐적으로 끊기기 시작했습니다. 서버 렉인가 라는 의문을 가졌었지만 윈도우 바탕 화면을 보니 네트워크 연결이 끊겼다가 다시 붙었다가를 반복하더군요. 이런 현

natybear.tistory.com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로 검사를 할 수도 있지만 최근 보안 인텔리전스 업데이트 문제로 보이는 간헐적 인터넷 끊김 현상 때문에 저는 디펜더를 강제로 끄고 V3 백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와 같은 현상을 겪지 않으신 분들은 굳이 다른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까진 없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여담으로 CLIPDOWN 프로그램이 필요해서 직접 설치하신 분들이라면 크게 문제가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어느 날 갑자기 아이콘이 생겼다면 바로 삭제하셔야 할 듯합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제가 직접 겪은 경험담일 뿐 클립 다운에 원한이 있어서 포스팅을 한 게 아니니 오해하지 말아 주세요.

 

아 그리고 이런 식으로 문제가 발생하신 분들 중에 프로그램을 실행한 상태로 유튜브 로그인을 하셨다면 비밀번호 변경도 추천드립니다. 악성코드가 생성된 것을 보면 해킹 툴도 깔려있을지 혹시 모르는 일이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