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패스오브엑자일

초보 유저 기준 복제 서판에 투영 배치 시키는 규칙 알아보기

글장난 2022. 9. 16.

 

poe 칼란드라 호수 리그의 복제 서판을 처음 봤을 때 무슨 지뢰 찾기 같은 공식이 있는 줄 알고 초반에 이것저것 막 투영을 배치해봤는데 난이도 올리기가 너무 어렵더군요. 지금에서야 생각하니 바둑과 많이 흡사한데 문제는 제가 바둑을 모른다는 겁니다. 그런데 문득 도전과제 포스팅을 하면서 복제 서판 얘기를 쓰다가 머릿속이 번쩍하더니 한순간에 깨달아버렸네요.

 

복제-서판-예시
복제-서판-예시

 

우리의 기준으로 볼 때 무조건 입구는 0입니다. 그리고 동서남북 방향으로 가지치기를 하는데요. 난이도를 가장 높게 하고 싶으시면 빈 타일과 입구가 서로 가장자리 끝에 위치하도록 두고 중간 지점들을 길이 끊기지 않게 물 타일로 막아서 길을 꺾어 돌아가게 만들어야 합니다. 

 

복제-서판-작업-완료
복제-서판-작업-완료

 

투영 작업을 하면서 목록에 뜨는 것 중에 그나마 제일 높게 뜨는 3티어들은 되도록 구석에 배치하여 7을 만들었고 변형은 너무 어려워서 6에 넣었는데 그래도 죽을 것 같습니다. 입구를 빈 타일로 교체하는 항목이 떴다면 좌측 구석 아래 3번 위치로 보내 7을 8로 만들 수 있었을 텐데 물 타일 교체가 나오는 바람에 3을 주고 7을 얻었습니다.

 

길막기-예시
길막기-예시

 

다행히 무지성 맵핑중에 물 타일을 빈 타일로 교체하기를 만나서 난이도가 최대 5였던 서판의 중간 길 하나를 끊음으로써 8로 만들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만드신 다음에 티어가 높은 투영을 최대한 높은 난이도에 먼저 배치하시면 됩니다.

 

낙원의-투영
낙원의-투영

 

만약 낙원의 투영을 보셨다면 아무 생각하지 말고 마지막 자리에 배치시켜서 완성시킨 후 파세요. 비쌉니다. 꼭 파세요.

 

투영-선택지
투영-선택지

 

투영의 선택지를 교체하는 방법은 복제 서판을 돌면서 하단의 목록을 하나씩 해금하셔야 합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 투영이라고 해서 선택하지 않고 다음 지도를 돌게 되면 남은 횟수의 숫자는 달라지지만 첫 장의 선택지는 동일하니 괜한 지도 낭비는 하지 마세요.

 

난이도-업그레이드-선택-항목
난이도-업그레이드-선택-항목

 

난이도가 막 10을 넘어가는 것들은 어떻게 구하느냐? 마찬가지로 꾸준하게 서판 작업을 하면서 칼란드라 호수 진행까지 완료하다 보면 해금되는 내용입니다. 최대 난이도의 투영을 구석에 넣고 업그레이드시킨다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입구를-빈-타일로-교체하기
입구를-빈-타일로-교체하기

 

초보의 입장에서 기억해야 할 것은 입구를 빈 타일로 교체하기가 나오면 무조건 최대한 구석 모서리로 보내고 높은 등급의 투영이 나오면 반대편 구석으로 보낸 뒤 중간을 물 타일로 막아서 난이도 숫자를 최대한 높여줘야 한다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서판이 만들어질 때마다 돌아주셔야 옵션의 해금으로 인해 난이도 업그레이드를 빠르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입구로-빠르게-이동하는-방법
입구로-빠르게-이동하는-방법

 

막힌 길이 많아서 입구로 돌아가야 할 때는 V키를 눌러 나온 서판에서 하단의 나가기 버튼을 이용해 거점으로 나갔다가 들어오세요. 포탈 주문서는 인벤토리에 폐지가 가득 차서 비우고 복귀할 때 좋고 V키를 이용한 나가기 버튼은 입구부터 시작해서 길을 새로 뚫을 때 용이합니다. 참고로 호수 나가기를 통해 거점으로 복귀하셨을 때 만약 포탈을 열어 놓은 게 있다면 다시 입장할 시 입구가 아닌 포탈이 있는 위치로 이동됩니다.

 

poedb-정보-검색
poedb-정보-검색

 

투영의 종류 및 해금 조건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PoEDB 사이트로 이동하셔서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