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로맨스스캠 피해 방지를 위한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글장난 2023. 4. 4.

 

요즘 소셜마케팅까지 손을 대고 있는데 주로 페이스북을 사용하며, 연동 앱으로 인스타그램에도 포스팅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의 최대 단점이 있는데 바로 로맨스 스캠과 데이팅, 몸캠과 같은 스미싱 악성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사기 행각이 많이 벌어지고 있다는 거죠. 일주일 동안 페북과 인스타로 온갖 외국인들이 유입되어 말을 거는데 총 20여 차례는 로맨스 스캠으로 접근된 것 같습니다.

 

로맨스-스캠-방지
로맨스-스캠-방지

 

로맨스 스캠은 범죄자가 주로 데이트 또는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 가짜 온라인 ID를 만들어 피해자를 조종하여 돈이나 개인 정보를 제공받습니다. 친밀한 관계가 성립되면 돈이나 개인 정보를 요구하기 시작하는데요. 의료비, 여행 비용과 같은 예상치 못한 비용이 필요하다며 소액의 돈을 요구하거나 투자 또는 사업 기회를 위해 더 많은 금액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신원 도용을 위해 신용카드나 은행 계좌와 같은 개인 정보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주로 "나는 군인이고 시리아에 참전 했으며, 지금은 고향으로 돌아와 좋은 사람을 만나 가정을 꾸리려고 한다. 그런데 시리아에서 엄청난 양의 현금을 발견하여 가지고 오려했으나, 국가에서 계좌를 감시하기 때문에 가지고 올 수 없으니 도와 달라. 외교관을 통해 당신의 현관 앞으로 보내겠다." 또는 외국 유명 배우를 사칭하며 접근하기도 합니다. 수년 전에는 같은 내용으로 "돈을 보낼 테니 나중에 돌려달라 반씩 나눠 가지자. 내 계좌가 묶여 있으니 운송 수수료를 좀 내달라."라는 것도 있었죠.

 

로맨스-스캠-대화-내용
로맨스-스캠-대화-내용

 

반면 페이스북에서는 말 그대로 정말 대화 내용이 로맨스를 찍습니다. 말을 들어보면 내용이 가지각색인데 결국 마지막에는 계좌 번호를 알려줄테니 돈을 보내 달라는 겁니다. 시키지도 않았는데 급하게 여권을 만든다고 갔다가 행정 처리가 지연되어서 경비가 많이 발생했으니 도와 달라는 말도 합니다.

 


 

피해 방지를 위한 몇 가지 팁들

 

첫 번째 손가락 하트+정면 사진을 요구를 하는 건데 실제 이 포즈로 사진을 찍는 시간이 1분도 채 걸리지 않기 때문에 상대는 헛소리를 하며 당황하게 됩니다. 이건 무조건 걸릴 수밖에 없는 이유가 사기를 치는 사람들은 여자로 위장한 남자이고 특정 인물의 사진을 모아서 시나리오를 쓰고 짜깁기를 하기 때문에 그 자리에서 즉석 해서 뭔가를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단점은 진짜 외국인들은 해당 포즈를 취해주는 게 아닌 바로 영상통화를 거는 경우가 많습니다. 뭔가 시키는 대로 한다는 게 자존심 상하는 거랄까요??

 

두 번째는 그 자리에서 바로 영상통화를 거는 것입니다. 음성이든 영상이든 편집해서 상황이 급박한 척 잠시 보여주고 끊은 뒤 내가 맞다라고 하면 할 말이 없어요. 단, 이런 경우 바로 전화를 거는 게 아닌 다음 날로 약속을 잡는 경우가 많으니 꼭 유의해주세요. 아무래도 직업적으로 작업하는 놈들이라 그런지 시차고 뭐고 상관없이 스케줄 표를 만들어서 시간에 딱 맞춰 연락이 옵니다. 이상하게 기억력이 좋은 것 같다? 일단 의심하세요.

 

세 번째, WhatsApp은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전화번호를 남기기 때문에 개인정보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채팅앱으로 유인을 하는데 유독 왓츠앱이 번호를 공유하기도 하고 인터페이스가 제일 불편하기도 합니다.

 


 

로맨스스캠은 대부분 나이지리아 갱단을 주축으로 작업장처럼 운영이 된다고 해요. 치안 문제를 비롯해 건드릴 수 없는 부분이 많아 잡기 어렵다고 하니 되도록이면 직접 만난 적이 없는 사람에게 돈이나 개인 정보를 주지 말고, 의사소통에 지나치게 열정적이거나 강압적으로 보이는 사람은 필히 경계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