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IT프로그램

PC 게임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은 고민하지 말고 무료 OBS 스튜디오 쓰세요.

글장난 2022. 2. 27.

PC-동영상-녹화-프로그램-추천
PC-동영상-녹화-프로그램-추천

 

내가 지금껏 사용했던 동영상 스트리밍과 녹화 프로그램으로는 XSPLIT, OBS studio, 모바비 비디오 레코더, 오캠, 반디캠,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DEBUT VIDEO CAPTURE, 곰 스튜디오, 사이버링크, 닥터 캡쳐, 라이트캠, 프리캠, 쉐어X 등이 있었다. 물론 엑스플릿이나 OBS 스튜디오의 경우 스트리밍 위주로 사용했는데 다른 녹화 프로그램들이 뻑나거나 버벅거릴 때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했다.

 

그러다 문득 깨달았다. 왜 OBS 스튜디오가 버젓이 있음에도 나는 다른 무료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었던가..?? 생각해보니 멍청했다. 처음 사용하면 어렵다고 느낄 수 있겠지만 이것만큼 편의성이 좋은 것도 없다. 또한 워터마크도 아예 없고 프로그램이 무거운 것도 아니니 거리낄 이유가 없는데 왜 그랬을까...? 스트리밍만을 생각해서 그랬던 걸까?? 녹화만 하는 거면 딱히 모니터가 두 개일 필요도 없는데 말이다.

 

OBS-스튜디오-화면-전환
OBS-스튜디오-화면-전환

 

아무튼 OBS 스튜디오의 최고 장점이라면 내가 원하는 소스나 이미지들을 화면에 바로 넣을 수 있고 위의 GIF처럼 장면마다 꾸며 놓고 상황에 맞게 화면 전환을 해가며 바로 바로 녹화할 수 있다. 이제 무료 PC 게임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을 찾는데 OBS 스튜디오가 낯설고 어려울 거라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 딱 녹화 기능과 설정에 대해서만 설명하겠다.

 

시작-화면
시작-화면

 

맨 처음 시작하려면 OBS 스튜디오 프로그램을 먼저 받아서 실행을 시켜두자. 이때 중요한 것은 꼭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한다. 그럼 위 이미지처럼 아무 것도 없는 프로그램 창이 뜰 것이다. 아무런 꾸밈없이 단순 녹화만 하려면 게임 화면을 띄울 줄 알아야 한다. 

 

장면-만들기
장면-만들기

 

좌측 하단에 장면 목록 아래 + 버튼을 눌러 큰 제목을 써주고 소스 목록에서는 게임을 녹화하고 싶다면 게임 캡처를 선택하고 모든 화면을 녹화하고 싶다면 디스플레이 캡처, 인터넷 브라우저만 원한다면 윈도우 캡쳐를 선택해주면 된다. 게임 캡쳐를 예로 들면 적용 방식은 특정 창을 먼저 캡처해주고 윈도우 란에는 게임 이름을 찾아 선택해준 뒤 활성화된 화면의 모서리를 잡고 늘려주면 1차 세팅은 끝이 난다. 하단의 오디오 믹서는 녹화 시 동영상에 들어가는 소리를 줄여주는 용도로 사용하자.

 

OBS-설정-화면
OBS-설정-화면

 

다음으로 해야할 것은 녹화 방식 설정인데 내가 이것 때문에 OBS스튜디오를 사용한다. 다른 것들은 녹화를 하게 되면 게임의 종류에 따라 프레임을 자주 변경해줘야 하고 또 어떤 것은 알맞게 변경을 해줘도 버벅 거리는 렉 현상이 생기더라.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거라면 상관이 없는데 FPS 게임과 MMORPG의 경우 프레임을 타는 정도가 달라 최적화로 녹화하기가 너무 힘들었다. 하지만 이놈은 그런 거 없이 최대 설정만 해주면 어떤 동영상이든 버벅거리지 않고 녹화가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설정으로 들어가 출력에서 출력 방식으로 고급으로 바꾼 뒤 녹화 탭에서 상단 이미지에 보이는 설정을 그대로 따라하면 된다. 녹화는 MP4에 인코더는 NVENC H.264로 하고 비트레이트는 15000 bps 사전 설정은 품질 우선에 프로파일은 high로 해두자.

 

비디오-설정
비디오-설정

 

비디오 부분은 해상도 둘다 1920x1080이며 축소 필터를 Bicubic, 공통 FPS 값을 60으로 해놓고 단축키에서 녹화 시작과 중단 키를 입력해주기만 하면 된다.

 

여기까지가 최소한의 PC 게임 동영상을 녹화하기 위한 조건이다. 꾸미는 부분이야 이미지 소스 같은 것을 활용하면 되는데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 모르니 궁금한 게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기 바란다. 생각보다 꽤 오래 OBS studio를 이것저것 만져왔기 때문에 어지간한 것들은 알려줄 수 있을 거라 생각은 하는데... 사실 그렇게 자신은 없다.

 

모든 작업이 끝나고 추가로 일정 부분을 자르거나 편집을 해야 한다면 샷컷을 사용해보자. 옛날에는 베가스를 어둠의 경로로 입수해서 편집 작업을 했었지만 요즘은 샷컷이 베가스보다 가볍고 안정적이면서 어둠의 경로가 필요 없는 무료 프로그램이기에 접근성이 꽤나 좋다.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샷컷의 장점을 이용해 기초적인 작업해보기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샷컷의 장점을 이용해 기초적인 작업해보기

shotcut은 여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들에 비해 단순한 듯 하면서도 복잡한 느낌이 있다. 비교하자면 디지털 vs 아날로그 또는 수동 vs 자동의 느낌이랄까?? 편하지도 않고 거친 느낌이지만 커스터

natybear.tistory.com

 

만약 OBS 녹화 설정을 그대로 따라 했는데 인게임 렉이 발생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자.

 

OBS studio에서 저사양 원컴 PC로 녹화 최적화 설정하는 방법

 

OBS studio에서 저사양 원컴 PC로 녹화 최적화 설정하는 방법

저사양 컴퓨터 유저를 위한 원컴 OBS 스트리밍 최적화 세팅에 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사실 녹화 부분은 크게 비중을 두지 않았던 터라 보편적으로 알려진 설정 값을 추천했었습니다.

natybea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