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발견

벽에 기대는 철봉을 직접 만들어 턱걸이 운동을 해보세요.

글장난 2022. 11. 11.

 

거북목과 뻣뻣한 승모근 그리고 움츠러진 자세로 인한 등근육 통증에는 턱걸이 운동이 최고라고 하여 몇 년 동안 구석에 묵혀 두었던 애니튜브 벽지지대식 철봉 재료들을 꺼내봤습니다. 한동안 방이 좁아서 사용을 못했었는데 이사를 가는 바람에 다시 꺼낼 수 있게 되었네요. 하지만 꽤 오래 사용을 하지 않았던 관계로 파이프용 조인트 부품들이 어디로 갔는지 찾지를 못해 손잡이닷컴에서 이음새 부품들만 따로 주문했습니다. 처음 구매했던 애니튜브에서 살려고 했더니 납득되지 않는 가격에 그냥 직접 구하려고 발품을 팔았네요.

 

벽지지대식-철봉-DIY
벽지지대식-철봉-DIY

 

사이즈가 다르면 어쩌나하는 생각을 하며 인터넷 검색을 미친 듯이 하다가 알아낸 결론은 완제품을 사는 것 자체가 바보짓이었다는 겁니다. 직접 구할 수 있는 가격대에 비해 2배 넘는 차이를 보인다면 이건 뭐 더 할 말이.....

 

벽지지대식-철봉-만들기
벽지지대식-철봉-만들기

 

스텐파이프를 단순 갈색 테이프로 감싸서 오래 두었더니 테이프 색깔이 그대로 눌어붙어버렸어요. 하얀 자국들은 가루세제가 쏟아지는 바람에 묻은 흔적입니다. 연결하려는 조인트가 없어서 손잡이닷컴에서 구매를 할 때 엄청 불안했었는데 줄자로 스텐파이프의 규격을 재어보니까 딱 맞는 규격이더라고요. 뭔가 의구심이 물씬 올라왔지만 일단 택배로 배송을 받았습니다.

 

파이프용-조인트-체결
파이프용-조인트-체결

 

파이프끼리 체결시키는 조인트의 경우 하나당 볼트와 너트가 함께 동봉되어 옵니다. 따로 구매하실 필요 없어요. 매달리는 파이프에는 PVC속캡을 박아 넣어주시면 안에 벌레들이 들어가서 자리 잡고 살지 못하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철봉-조립-완성
철봉-조립-완성

 

설명서? 그런거 필요 없어요. 부위별로 고무캡만 잘 씌워두시면 볼트의 방향이든 조인트의 각도든 신경 쓸 필요 없이 대충 모양만 갖춰서 조립하면 끝입니다. 처음엔 완성된 것을 보고 너무 높아서 비스듬하게 더 낮췄더니 살짝 불안하더라고요. 고무캡이 미끄러져서 턱걸이를 하다가 내 몸이 바닥에 내동댕이쳐지진 않을까 싶었는데 제 몸무게가 80kg가 넘는데도 불구하고 미끄러지지 않으면서 잘 버텨줬습니다. 다만, 반동을 이용한 운동은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무반동이 아닌 몸을 튕기면서 턱걸이를 하게 되면 벽면에 붙은 철봉 파이프가 들썩거려 무섭습니다.

 

벽지지대식-철봉-부위별-총-견적
벽지지대식-철봉-부위별-총-견적

 

다 만들고나니 지금 생각해도 열받는 게 그 당시 10만원대에 세트로 구매해서 사용을 했다가 이번에 부품을 구매하면서 보니까 애니튜브라는 세트 판매처가 아닌 전혀 상관없는 손잡이닷컴이라는 곳에서 전체 부위를 개별 판매하고 있었다는 겁니다. 부위별로 전체를 장바구니에 담아 선택해보시면 제가 샀던 가격의 반 이하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2배 넘게 차이가 나는 거 보면 아주 그냥 눈탱이 제대로 맞았죠? 위 이미지에 보이는 견적이 보급형 벽지지대식 철봉 풀세트 부위별 사이즈와 똑같게 뽑은 겁니다. 1000mm와 1200mm 스텐파이프의 길이는 본인의 키에 맞춰서 약간 줄이셔도 됩니다.(줄인만큼 가격은 Down!) 벽에 닿는 부위는 500mm 고정으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손잡이닷컴에서-견적내는-방법
손잡이닷컴에서-견적내는-방법

 

제대로된 DIY 쇼핑몰 손잡이닷컴에서 견적을 내시려면 카테고리 => 철제가구 => 파이프DIY => 스틸원형파이프 항목으로 찬찬히 선택하세요. 참고로 손잡이는 팔지 않아요. 오래 두니까 까만 가루들이 손에 묻어 나는 걸 보니 크게 필요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스틸-원형-파이프와-조인트
스틸-원형-파이프와-조인트

 

원형 파이프는 굳이 코팅이 필요 없기 때문에 스틸 원형으로 고르시되, 길이와 개수도 같이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미관상 이쁜 게 좋다 하시면 더블 코팅도 나쁘지 않아요. 그다음은 파이프용 조인트가 필요한데 규격은 같으니 모양만 보시고 그에 맞게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고무 겉캡과 PVC속캡은 조인트 목록 내에서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그 안에 포함되어 있으니 절대 까먹지 마세요.

 

 

물론 여러 다른 사이트를 뒤져 보면 견적을 더 깎을 수 있기는 하나 꼭 한 두가지씩 없는 물품이 있기 때문에 배송비를 포함해 이것저것 생각을 하면 제가 추천하는 사이트에서 한 번에 구매하는 것이 편합니다. 쇼핑몰에서 돈 받고 광고하는 것이 아니라 돈 날린 게 너무 억울해서 저처럼 손해보지 마시라고 이렇게 포스팅을 남겨보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