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바이블

OBS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장면 목록과 소스 목록에 대해 알아 보죠.

글장난 2022. 7. 8.

 

OBS 최적화 설정을 마치셨다면 이제 기초적인 기능들에 대해서 알아봐야 합니다. 게임 스트리밍이나 녹화를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다는 가정하에 하나씩 챕터별로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OBS-프로파일
OBS-프로파일

 

OBS 방송 송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먼저 방송 서버를 트위치로 연결했으니 당연히 트위치 로그인 창이 뜹니다. 한 번 로그인을 해주면 그 뒤로는 OBS를 실행시킬 때마다 알아서 연결이 되는데 프로그램 자체에서 Twitch의 방송 정보를 수정할 수 있으며 전용 채팅 또한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이제 방송 화면을 보이게 하려면 장면 목록의 + 버튼을 눌러 해당 방송의 제목을 써 주신 뒤 소스 목록에서도 마찬가지로 + 버튼을 눌러 화면에 내가 원하는 소스를 띄워 주셔야 합니다. 공통적으로 가장 필요한 항목은 게임, 웹캠, 채팅, 후원이 있겠죠?

 

소스-추가
소스-추가

 

먼저 소스 목록에서 +버튼을 누르면 메뉴창 하나가 활성화 되는데 사양이 높다면 디스플레이 캡처나 윈도우 캡쳐가 편하겠지만 개인 정보를 보호할 목적이라거나 PC의 사양이 낮다고 생각하신다면 반드시 게임 캡쳐를 이용해주세요. 미디어 소스는 개인이 소장한 동영상 파일을 재생하는 건데 거의 쓸 일이 없을 겁니다. 브라우저는 후원, 채팅 등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한 모든 소스를 사용할 수 있기에 가장 자주 사용하는 메뉴입니다. 비디오 캡쳐 장치는 아이콘을 딱 봐도 웹캠 관련이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죠. 그 외의 것들은 천천히 나중 포스팅에 하나씩 알려 드릴게요.

 

특정창을-캡쳐
특정창을-캡쳐

 

게임 캡쳐를 하셔서 방식을 특정 창을 캡처 선택하신 후 윈도우 항목에서 본인이 실행하고 있는 게임 이름.exe를 선택합니다. 그럼 몇 초 정도의 시간이 흐른 뒤 게임을 인식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해상도는 애초 최적화 설정에서 미리 해두었기 때문에 미리보기에 자동으로 테두리가 맞춰져 있습니다.

 

비디오-캡쳐
비디오-캡쳐

 

비디오 캡쳐를 추가할 땐 장치에서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웹캠의 이름을 선택하기만 하면 바로 적용이 되니 obs 화면에서 웹캠의 위치와 크기만 조절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모든 소스 목록에서 추가를 할 시 항상 해당 소스의 이름을 먼저 정해주셔야 합니다.

 

아프리카-도우미-채팅-설정
아프리카-도우미-채팅-설정

 

스트리밍 방송을 위한 채팅을 지원하는 사이트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도 저는 채팅만큼은 아프리카 도우미를 사용합니다. 종류가 많다 보니 선택지가 다양합니다. 사이트로 이동하시면 본인의 방송 채널부터 연결하시고 채팅창에서 이쁜 테마를 골라 아프리카 도우미 화면 하단에 설정 저장을 누른 뒤 URL을 복사해주세요.

 

채팅창-url-입력
채팅창-url-입력

 

이제 OBS에서 소스 목록의 브라우저를 추가하시면 속성 창이 뜨는데 URL에 복사해두었던 아프리카 도우미 주소를 붙여 넣기 해주신 후 확인을 하고 마음에 드는 위치로 끌어다 놓으시면 됩니다. 크기를 조절하려는데 조금 애매하다 싶으시면 마찬가지로 채팅 소스를 마우스 우클릭으로 속성 창을 열어 너비와 높이의 숫자를 바꿔가며 조절해주세요.

 

투네이션-알림창-위젯
투네이션-알림창-위젯

 

후원 및 도네이션 사이트는 워낙에 많다 보니 그나마 좀 상세하면서 직관적인 투네이션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후원창=알림창이며, 스트리머라면 무조건 크리에이터로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후원 링크를 트위치 방송 페이지에 패널 편집으로 넣으시고 통합 위젯을 복사하셔서 채팅 소스를 넣었던 방식과 메뉴에서 브라우저를 선택해 마찬가지로 복사한 URL을 붙여 넣기 하시면 됩니다. 

 

개별-위젯-설정
개별-위젯-설정

 

만약 후원 알림을 따로 설정하고 싶으시다면 스크롤을 조금 내려 트위치 위젯 설정을 선택해 알림마다 +버튼을 눌러 끄고 싶은 부분을 OFF로 바꿔주신 후 설정 저장을 하게 되면 투네이션 후원만 알림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트윕, 스티키 밤 등 여러 후원 사이트마다 알림을 이런 식으로 설정하시면 되긴 하는데 문제는 소스를 수동으로 하나씩 추가해야 하며, 위젯의 위치를 겹치게 해야 보기가 편한데 까딱 잘못 건드리면 소스들의 위치가 엉켜버립니다. 

 

소스-목록-잠금
소스-목록-잠금

 

그래서 위젯의 경우 되도록이면 자물쇠 표시를 눌러 움직이지 못하게 고정해버리는 것도 한 방법이죠. 오늘은 가장 기본적인 장면과 소스 목록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이 정도만 하셔도 방송에 무리가 없긴 한데 좀 더 방송하기 편하게 만들어주는 위젯들과 꾸미기 항목들에 대해서도 포스팅을 해야겠죠? 하나하나 하려면 갈 길이 머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