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IT프로그램

무료로 간단하게 GIF 만들기를 할 수 있는 최강 프로그램(필자 생각)

글장난 2021. 3. 7.

아주 예전에 프리미어프로, 베가스, 다빈치 리졸브 등등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고민하던 때에 잠깐이나마 스쳐지나가며 봤던 샷컷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었다. 유명한 것들에 비해 신경도 쓰지 않았던 이유는 자막 같은 글을 쓸 때 한/영 키가 먹히지 않는 불편함 때문에 일단 배제하고 생각했었다. 베가스도 마찬가지로 자막 때문에 불편하긴 했지만 작업 속도나 편의성이 좋아서 좀 오래 사용했었다. 그런데 최근 버전에서 확인해보니 shotcut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버전업을 하면서 한/영 키가 잘 먹히게 바뀌었더라. 

 

shotcut-gif-만들기
gif-만들기

 

추가로 편하게 gif 만들기까지 가능하니 이제는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지금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베가스18 그리고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 플러스를 필요에 따라 번갈아 사용하고 있는데 샷컷을 좀 더 활용해보고 괜찮다 싶으면 따로 소개와 가이드 포스팅을 해봐야겠다.

 

샷컷-다운로드-받기
샷컷-다운로드

 

위의 링크 첨부 이미지를 통해 허브 사이트 두 가지 중 하나를 받아서 설치하자. 샷컷은 Meltytech에서 제작한 기업과 개인이 아무렇게나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진 오픈 소프 형태의 영상 편집기이다. 가벼움이 특징이라 사양이 낮은 컴퓨터에서도 쉽게 작업이 가능하며 여기서 내가 놀랐던 점은 동영상 하나를 끌어와서 작업을 할 때 읽어내는 속도가 아주 옛날 실시간 작업을 하면서도 버벅임이 생기지 않았던 베가스를 떠오르게 했다.(이용가치 급상승)

 

윈스턴-하이라이트-작업
윈스턴-하이라이트-gif-만들기

 

다른 것보다 먼저 Gif를 만들려면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출력을 누르고 gif 애니매이션으로 설정을 바꾼 뒤 비디오에서 해상도와 종횡비, 프레임을 원하는대로 바꿔주자. 용량 상관 없이 고화질을 원한다면 해상도를 높이고 프레임을 24 이상으로 설정해주면 깨끗하게 나오지만 10초짜리 영상의 용량이 100MB 이상 올라가게 된다. 

 

윈스턴-하이라이트
윈스턴-하이라이트

 

고화질을 포기하고 티스토리에 올리는게 목적이라면 해상도를 400X200 이나 338X190 정도로 설정해주고 프레임을 최하치인 10으로 설정해주는 것이 좋다. 위에 만들어진 윈스턴 하이라이트 gif는 10초 분량이며, 용량은 4.07MB이다. 일반적인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리는 게 목적이라면 용량보다는 화질을 선택하겠지만 본인이 관리하는 티스토리에 올리는 게 목적이라면 이미지 최적화에 용량까지 최저로 맞춰주는 것이 페이지 로딩 속도가 잘 나오는 것처럼 애드센스 수익면에서 본다면 GIF 또한 용량 최적화를 해주는 것이 좋긴하다.

 

gif-용량-줄여주는-사이트
gif-용량-줄이기

 

4.07MB가 크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조금이라도 더 줄이고 싶다면 위의 링크 첨부 이미지를 통해 gif의 용량 줄이기를 진행하도록 하자. 물론 좀 더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사이트가 있지만 크기를 줄인다거나 여백을 따로 지우는게 아닌 크기 변환 없이 일괄적으로 한 방에 용량을 줄이려면 gifcompressor 사이트를 이용해 파일을 드래그 해주고 조금만 기다린 후 다운로드 박스가 활성화될 때 받아주도록 하자.

 

내가 몇 차례 테스트해 본 결과 0.2~0.5MB 정도의 용량이 줄어들던데 이 정도만으로도 엄청난 효과 아냐? 라고 생각한다면 필히 티스토리 블로그에 업로드하기 전 이 모든 과정을 거치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