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IT프로그램

소스가 막혀있는 m3u8 동영상 무료로 쉽게 변환 및 다운로드하는 방법

글장난 2021. 2. 22.

요즘은 TV보다 스트리밍의 시대라서 부쩍 m3u8 파일로 이루어진 동영상들이 많다. 스트리밍은 파일이 크기 때문에 여러개의 작은 TS 파일로 쪼개는데 요놈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목록이 m3u8이라는 파일이다. 이렇게 쪼개져 있는 파일들이 많아서 기존의 동영상 다운로드 프로그램으로는 받을 수 없는 것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네이버 동영상이 있다. 

 

네이버 동영상 다운로드 받는 방법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유독 국내 포털 사이트의 동영상들이 특히 m3u8 파일이 많다. 트위치나 유튜브 같은 것들은 스트리밍을 하더라도 나중에 동영상을 다운 받는데 별 문제가 없지만 국내 포털은 담합이라도 한건지 대부분이 다운로드 링크 조차 막혀 있더라. 이 와중에 SBS 방송은 아직도 어도비 플래시를 사용해서 내 컴퓨터에선 재생을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어도비 플래시 종료 얘기 나온지가 언젠데 아직까지 사용을...

 

네이버 동영상 예시

 

아프리카TV도 네이버 동영상과 마찬가지로 m3u8의 형식을 띠고 있지만 원클릭 무료 동영상 다운로드 프로그램인 IDM으로 파일을 받을 수 있더라. 네이버가 확실히 빡세긴 하다. IDM이 뭔지 모른다면 아래 링크의 글을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

 

무료 동영상 다운로드 프로그램 IDM 설치 및 사용법 파헤치기 - 하꼬방`s 블로그 (tistory.com)

 

무료 동영상 다운로드 프로그램 IDM 설치 및 사용법 파헤치기

나는 한 때 개미 다운로더(Ant download manager)가 무료로 풀렸을 때 받아서 사용하고 있기에 굳이 IDM을 사용하지는 않았었다. 그런데 간혹 개미 다운로더로 받아지지 않는 동영상들이 생기더라. 별

natybear.tistory.com

 

다운로드 받기 가장 빡센 네이버 동영상을 예로 들어보자. 검색해서 바로 나온 리그 오브 레전드 네이버 스포츠를 받을건데 F12로 주소를 찾아 다운로드 받는 방식이 거의 다 막혔더라. 다행인 건 IDM으로 네이버 동영상이 대부분 받아지기는 하는데 특정 영상들은 여전히 막혀있었다. 나름 방법을 찾아 포스팅을 하던 중에 이 방법도 막혔길래 다른 루트를 찾다가 실시간 다운로더 LED를 발견했다.

 

실시간 다운로더 LED

 

이미지에 주소를 첨부했으니 바로 다운을 받자. 진짜 오늘 포스팅 포기할려다가 이 프로그램이 나를 살렸다. 딱히 로그인도 필요 없고 주소를 복사+붙여넣기 해서 검색하고 다운로드만 받으면 된다.

 

실시간 다운로더 LED 설정창

 

다운을 받기 전에 우선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 기본 설정에서 확장자를 .MP4로 바꾸도록 하자. 이거 안하면 ts 파일로 받아져서 나중에 또 변환해야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서 굉장히 번거롭다.

 

실시간 다운로더 LED 실행창

 

설정이 끝났다면 내가 원하는 네이버 동영상을 가져와야 하는데 F12로 주소를 따 올 필요 없이 브라우저 주소창에 있는 주소를 복사해서 실시간 다운로더 LED에 검색창에 붙여넣기를 하면 된다. 다운로드 속도는 아프리카TV의 경우 50MB 기준이며, 네이버 동영상쪽은 3MB 기준이더라.... 너무 짠데....;;

 

반응형

 

실시간 다운로더 LED를 찾기 전에는 아예 녹화쪽으로도 생각을 해봤지만 특정 플레이어 창을 녹화하면서 알트탭으로 다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지 못해 포기했었다. 암튼 20분짜리 영상을 720p로 받을 때 용량이 680MB 정도였으니 전체적으로 속도 빼고는 다 괜찮았고 유일무이하게 네이버 동영상을 편하게 받을 수 있다는 것에 상당히 메리트가 있는 것 같다.

 

실시간 다운로드 제한

m3u8 같은 스트리밍 동영상은 1시간의 단위 제한이 있는 것 같다. 네이버 기준 3MB의 속도로 2시간짜리 영상을 두 번 받으려면.... 어차피 이건 사용자의 선택사항일 듯.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