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IT프로그램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설정 값 수정하고 성능저하 없이 게임 동영상을 녹화하자.

글장난 2021. 2. 7.

요근래 갑자기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에 대해 작성했던 글 2개가 뭔 약을 먹었는지 검색 유입 경로에 조회수가 쌓이기 시작했다. 2018년 즈음에 작성했던 글로 이제 거의 2년 가까이 되어가는 글인데... 꽤 오래 지났으니 이제 얼마나 기능이 좋아졌는지 다시 확인해봐야겠지??

 

지포스-익스피리언스-설정법-썸네일
지포스-익스피리언스-설정법-썸네일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확실히 좋아졌다.

사실 한동안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를 사용하지 않고 주로 OBS를 사용하여 동영상을 녹화했었다. 왜냐면 2년 전만 하더라도 은근히 거슬리는 단점들이 있었는데 전체 화면에서 녹화가 안된다든지 프레임 드랍이 간혹 발생한다든지 하는 이유였다. 대신 OBS의 단점이라면 다 좋은데 동영상 용량을 엄청 처먹는다는 게 문젠데 10분짜리 영상이 거의 뭐 4기가 가까이 먹어버리니 그게 좀 아쉽더라.

 

설정-화면
설정-화면

 

게임 내에서 alt+Z를 눌러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인터페이스를 켜보니 옛날이나 지금이나 외관은 변한게 없다. 다른 설정창들도 마찬가지였다. 게임 동영상 녹화에서 우리가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화질을 최대한 유지하고 프레임 드랍이 없어야하며, 용량도 적으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쉐도우 플레이를 즉시 리플레이라고도 하는데 마찬가지로 녹화 설정만 건드리면 함께 적용된다. 

 

동영상-캡처창
동영상-캡처창

 

설정 창이 띄워진 상태로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 마우스 휠을 조금 내린 다음 동영상 캡처라는 곳을 누르자. 인스턴트 리플레이, 녹화 및 하이라이트 모두 여기서 통합 설정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동영상-캡처-설정창
동영상-캡처-설정창

 

인스턴트 리플레이의 길이는 본인이 즉시 리플레이 (쉐도우 플레이)를 사용한 시점부터 앞뒤 합쳐 5분 단위로 끊어내는 기능이다.(핵 신고 용도로 사용하면 좋다.) 프레임 드랍을 최대한 줄이려면 품질을 낮음으로 설정하거나 사용자 정의를 눌러 비트율을 10으로 내리면 되는데 품질 낮음으로 녹화를 해본 경험상 프레임 드랍이 거의 없이 딱 알맞은 정도가 되는 것 같더라.

 

프레임 속도는 30FPS를 60FPS로 바꿔주면 된다. 품질을 낮음으로 하게 되면 인스턴트 리플레이를 포함 녹화 동영상도 5분의 영상에 562.5MB 정도의 용량을 차지하게 된다. 비트율을 10으로 낮추면 300MB 정도로 더 줄일 수 있는데 이 때는 화질 차이가 눈에 보이기 시작하더라. 그러니 되도록 낮음이나 중간으로 설정해서 녹화 하도록 하자.

 

지포스-익스피리언스-게임-동영상-녹화-테스트 영상

 

해당 오버워치 플레이 동영상은 9분 20초짜리이며, 동영상의 저장 용량은 0.97GB를 차지했다. 그럼에도 화질이 나쁘지 않고 부드러운 데다 왼쪽 상단의 FPS 또한 크게 떨어지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이 정도면 성능 저하도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144 이상급의 모니터가 아닌 그냥 PC방용 39인치 모니터라 FPS를 강제로 풀어서 사용 중이다...ㅠㅠ

 

그동안 꽤 많은 녹화 프로그램들을 사용해봤지만, 용량을 적게 차지하면 화질이 뚝뚝 끊어지고 적당하게 설정하면 게임 자체의 성능저하가 심하게 오고 그래서 그냥 OBS로만 녹화 했었는데 지금 다시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를 써보니 이게 제일 좋은 것 같다. 추가로 2년 전에는 전체화면에서만 녹화가 되었지만 이제는 창모드에서도 가능하더라.

 

 

최상의 PC 게이밍 경험을 위한 관문

새로운 GeForce Experience는 빠르고 가볍게 처음부터 다시 디자인되었으며, 게이밍 시스템을 업데이트 상태로 유지하고, 이전보다 훨씬 잘 실행할 수 있습니다.

www.nvidia.com

 

성능저하 없고 저장공간도 적게 차지하는 게임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을 찾고 있다면 고민할 필요 없이 위의 사이트로 이동해서 다운로드 받고 설정만 필자가 알려 준 대로 바꾸고 바로 녹화를 해보도록 하자. 분명히 만족할거라고 자신한다.

 

PC 게임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은 고민하지 말고 무료 OBS 스튜디오 쓰세요.

 

PC 게임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은 고민하지 말고 무료 OBS 스튜디오 쓰세요.

내가 지금껏 사용했던 동영상 스트리밍과 녹화 프로그램으로는 XSPLIT, OBS studio, 모바비 비디오 레코더, 오캠, 반디캠,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DEBUT VIDEO CAPTURE, 곰 스튜디오, 사이버링크, 닥터 캡쳐,

natybear.tistory.com

 

OBS studio에서 저사양 원컴 PC로 녹화 최적화 설정하는 방법

 

OBS studio에서 저사양 원컴 PC로 녹화 최적화 설정하는 방법

저사양 컴퓨터 유저를 위한 원컴 OBS 스트리밍 최적화 세팅에 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사실 녹화 부분은 크게 비중을 두지 않았던 터라 보편적으로 알려진 설정 값을 추천했었습니다.

natybea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