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IT프로그램

이것만 따라하면 효과음 만드는 방법 정말 쉽다. 웨이브패드(WAVE PAD) 사용 방법

글장난 2021. 1. 28.

POE 아이템필터에 사용할 효과음을 따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하꼬방`s 블로그 (tistory.com)

 

POE 아이템필터에 사용할 효과음을 따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POE를 플레이하는 것 외에 다른 취미가 있다면 내가 좋아하는 효과음을 따서 아이템필터에 적용시켜 여러가지를 만들어보는 것이 있다. 물론 POE가 한국에서 처음 나왔을 당시 효과음을 딸 때에

natybear.tistory.com

 

지난 시간에 이미 웨이브패드로 효과음을 따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지만 경험이 없다시피한 상태에서 쓴 거라 좀 난해했던 것 같아서 그 뒤로 POE 아이템필터를 몇 개 더 만들면서 연습을 해보고 좀 더 보완한 상태로 글을 써본다. 막상 여러번 사용해보니 단축키가 정말 정말 중요하더라.

 

WAVE PAD

 

이 웨이브패드라는 놈이 VST 플러그인까지 지원하는 걸로 봐서 엄청 여러가지 일을 할 수 있는 것 같다. 모바일 앱으로도 지원하고 벨소리도 만들 수 있으며, 녹음 파일의 음성을 변조까지 할 수 있는데 리버브 등 잡다한 효과까지 더한다면 내가 부른 노래도 조절 가능한 듯 하다. 근데 내가 부른 노래에 효과를 넣을 정도면 아마 미디 프로그램을 따로 쓰겠지.

 

WAVE PAD 실행할 때 무조건 뜨는 화면

 

웨이브패드를 실행하면 항상 이 화면이 먼저 뜬다. 전문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무료 버전으로 사용하기에 충분하니까 비-상업용, 가정용으로만 사용되고 있음을 증명하는 란을 클릭해서 넘겨주자.

 

WAVE PAD 사용법 설명

 

1. 파일 열기로 원음 파일을 열어주거나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넣는다면 1번 표시처럼 휴지통 모양이 생기는데 이는 공백 구간(트림)을 삭제하라는 의미로 보여주는 것이다. 클릭하면 몇 가지 기능이 뜨는데 자동 공백 제거를 눌러 공백 구간을 지워주자.

 

2. 원음을 끌어와서 플레이를 했는데 소리가 너무 크게 들린다면 우측 하단의 2번 부분에 커서를 만져가며 볼륨을 조절해주자. 

 

3. 시작과 멈춤 버튼인데 이 것은 스페이스 바로 시작/멈춤이 다 적용된다. 간혹 알트+탭을 자주 누르면 스페이스 바가 먹히지 않고 버튼 클릭만 해야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 때는 파일을 저장한 뒤 클라이언트를 재실행하면 된다.

 

4. 효과음을 딸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분인데 원하는 위치를 지정해주고 지정되지 않은 구간을 어떻게 할 지 고민하면 된다. 원음의 시간이 긴 경우 앞 뒤 자를 필요 없이 커서 지정 구간을 우클릭하여 바로 새 이름으로 저장을 하여 되도록 플레이 시간이 헷갈리지 않게 전체 길이를 유지 해주는 것이 좋다.

 

ctrl+E = 커서 지정 영역 외에 지정 되지 않은 앞 뒤 구간을 모두 삭제.

ctrl+M = 커서 지정 영역을 제외한 앞 구간만 삭제.

ctrl+T = 커서 지정 영역을 제외한 뒷 구간만 삭제.

 

5. 영상을 보면서 컷하는 경우 괜찮은 구간에서 정지를 하고 웨이브패드로 넘어가 아래 5번의 플레이 시간대를 찾아서 잘라주는게 좋다. 숫자로 시간을 표시하는 곳으로 확인하는 방법이 먼저 눈에 들어오겠지만 바로 위에 실선이 표시된 구간도 시간을 표시해주는 구간이니 더 직관적으로 보일 것이다.

 

6. 새 탭을 이용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이유중의 하나로는 페이드 인/페이드 아웃 기능을 사용해야할 때 주로 쓴다. 전체 창으로 사용하려니 너무 빡세더라. 사용 방법으로는 커서 지정 영역에 마우스를 대고 ctrl+C로 지정 영역을 복사한 뒤 6번에 있는 새 탭을 눌러 빈 창에 ctrl+V로 붙여넣기 해준다.

 

WAVE PAD 새 탭

 

7. 새 탭으로 붙여넣기를 하게 되면 영역 지정으로 잘린 부분이 이렇게 추가가 되는데 여기서 또 페이드 아웃 할 부분을 영역 지정해주고 끝 단을 alt+O를 눌러 페이드 아웃 시킨다. 마찬가지로 페이드 인은 영역 지정을 앞쪽으로 땡겨서 alt+I를 눌러주면 되는데 페이드에도 선택창이 몇 개가 있지만 맨 처음 뜨는 "선형" 이라는 놈을 그대로 사용하는 걸 추천한다. 마음에 안들면 ctrl+Z로 취소 시킬 수 있으니 모두 확인해보는 것도 좋겠다.

 

끝으로 모든 작업이 끝났다면 단축키 ctrl+alt+S로 저장해주면 효과음 만들기가 끝난다.

 

 

웨이브패드 - Wavepad - 최신 버젼 무료 다운로드

웨이브패드 - Wavepad 2.10 무료 다운로드. 최신 버젼의 웨이브패드 - Wavepad. 음원 및 동영상 편집 기능이 있는 음원 재생 소프트웨어 받으십시오✓ 무료 ✓ 최신 ✓바로 다운로드

wavepad.ko.downloadastro.com

 

다운로드는 위의 사이트로 바로 이동해서 한글로 설치하면 되는데 그 전에 꼭 알아야할 것이 있다.

 

안티바이러스

 

클라이언트를 실행시키고 다운을 받을라치면 step 2에서 안티바이러스 설치 동의 창이 뜨는데 꼭 왼쪽의 Decline을 눌러 패스시키는게 좋다. 어차피 설치해봐야 AVG 자체가 무겁고 자꾸 유료 전환 시키려고 해서 짜증나니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