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티스토리 글 수정이나 url 변경 없이 카테고리를 수정해봅시다.

글장난 2022. 6. 28.

 

포스팅을 좀 중구난방식으로 하다 보니 주제가 제각각이었는데 글이 100개를 넘기 시작하면서 뼈대가 조금씩 보이기 시작하네요. 그런데 카테고리가 3가지밖에 없어서 더 나누어볼까 합니다. 예전에는 카테고리를 변경만 해도 포스팅해놓은 글들의 주소가 바뀌면서 애드센스에 영향을 끼쳐 짧게는 며칠부터 길게는 몇 주 동안 수익이 박살 나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처음 지정해놓은 세팅에서 변화를 주지 않으려고 했지만 요즘은 또 뭔가 바뀌었나 봐요? url만 변경되지 않는다면 애써 검색등록이나 구글 콘솔 등을 다시 재등록하지 않아도 된다는 건데 한 번 해보도록 하죠.

 

카테고리 관리 및 변경

 

카테고리-관리
카테고리-관리

 

먼저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에서 카테고리 관리 탭으로 이동 후 펼쳐진 목록 구석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추가, 수정, 관리, 이동, 삭제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만약 대분류로 추가하려면 하단의 카테고리 추가를 누르시면 되고 하위 단계로 만드시려면 마우스를 올려 띄워진 추가 버튼을 누르셔서 알맞은 제목을 쓴 뒤 변경사항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글-관리
글-관리

 

분류가 끝나셨다면 이제 글 관리로 넘어가 본인이 쓴 전체 글 목록을 확인하여 한 분류씩 체크하신 후 변경을 눌러 원하는 카테고리 목록을 선택해주세요. 이렇게 하시면 기존의 애드센스 광고도 유지될뿐더러 글의 위치도 변경되지 않기 때문에 URL이 바뀌는 일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검색 등록 또한 새로 하실 필요가 없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