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확인과 PC 카카오톡 고객센터 문의하는 법

글장난 2021. 3. 19.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지 한 달쯤 지났을 때까지는 첫 달 수익이 100달러를 넘겼기 때문에 나름 괜찮게 시작하는 거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왠 걸? 다음 검색량이 빠지기 시작하면서 때맞춰 구글 애드센스 단가가 미친듯이 줄어들기 시작했다. 네이버 검색량은 그나마 낫던데....

다음-저품질-확인과-카카오톡-고객센터-문의하는-법
카카오톡-고객센터-문의하는-법

조금이나마 디테일하게 찾아보고자 네이버, 다음, 구글 검색란에 site:블로그 주소(https:// 제외)를 써서 검색해봤는데 네이버와 구글에서는 그래도 사이트가 나왔는데 다음에서는 블로그 글만 나오더라. 누군가 그러던데 사이트만 안 나오고 블로그 글만 나오는 거면 저품질 전조 증상이라고.... 처음에 든 생각은 애드센스 수익이 떨어지는 것만 생각했기에 구글 SEO 최적화 때문에 링크 주소를 숫자에서 문자로 바꾸고 스킨도 바꿔서 그런건가? 라고 생각했었다.

애드센스-수익
애드센스

그런데 시간이 지나고 보니 불안하게 들쭉날쭉하던 수익이 갑자기 0.01로 떨어지더니 회복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스킨 변경으로 인해 광고가 잘 나오지 않는 건가? 라고 생각했었지만 광고 자체는 엄청 잘 나오더라. 100% 스마트 프라이싱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럼 다음에서 블로그 사이트가 날아간 건 뭐지?라는 생각이 들어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았다.

다음-고객센터-답변
다음-고객센터

문의를 보내고 며칠 뒤 다음 고객센터에서 답변 메일이 왔는데 과도한 어뷰징(비정상적인 행위)이 원인으로 보이는 것 같다. 내가 어뷰징에 해당되는 짓을 했다고? 가만 생각해보니 패스오브엑자일 아이템필터를 만들어서 카페에 올렸던게 어뷰징 트래픽을 발생시킨 원인이 된 것 같다.

솔직히 그거 말곤 어뷰징에 해당되는 사항이 없다. 광고도 없고 글도 즉흥적으로 쓰기에 중복되는 것도 없으니 말이다. 이제 원인을 찾았으니 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얻기 위해 카카오톡  고객센터에도 문의를 해보기로 했다.

PC-카카오톡-고객센터
카카오-고객센터

PC에서 카카오 고객센터를 이용하려면 따로 채널을 추가해야 카카오톡 서비스에서 검색이 된다. 월요일~금요일 10:00~18:30분까지 연결이 가능하니 평일 주간이라면 상담원 채팅을 눌러 카카오톡 메신저에서 상담원 연결을 해보자.

PC-카카오톡-고객센터-상담원-연결
상담원-연결

상담원 연결을 하게되면 역시나 상담 요청 고객이 많아 상담톡 연결이 어렵다며 챗봇 사용을 권장한다. 이거 아무 의미 없다.

티스토리-상담-신청
상담-신청

챗봇 연결을 너무 대충 넘겨서 지금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는 메시지가 오면 다음블로그=>티스토리를 선택해 상담 신청을 하자. 상담 대기 중인 고객이 1명인데 담당 상담원과의 연결은 거의 10~30분 정도는 걸리니까 카톡 알림음이 올 때까지 기다려주자.

다음-검색노출-해결법
검색-노출-해결법

역시나 상담원과 대화를 해봤는데 딱히 답이 나오지는 않았다. 그저 양질의 글을 꾸준하게 작성하고도 계속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재문의를 바란다고 하는 걸 보니 한 번 낙인이 찍힌 상태로 평생가는 건 아닌가보다라는 결론만 나올 뿐.... 그나마 블로그 글이라도 검색이 되니까 이렇게 생각하는 거지 사이트 포함 통누락이었으면 이런 생각도 못했을 것 같다.

 

다른 사람들의 포스팅을 봤을 땐 확실치 않아도 2~3가지의 방향성을 제시해주던데 글을 계속 쓰라는 1가지만 말해주는 걸 보면 희망은 있는 것 같다. (한 두 달 방치해보려고 했는데 꾸준하게 포스팅하게 만드네...)

 

이제 문제는 광고 단가가 터져버린 애드센스 스마트 프라이싱인데... 일단 어제 카카오 애드핏 승인을 받았으니 애드센스 대신 한 달 정도 사용해보고 추후 단가가 복구됐는지 확인차 한 번씩 다시 연결해봐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