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발견

개인통관고유부호 신규 및 재발급 조회하는 법

글장난 2021. 3. 15.

국내에서 팔지 않는 물품을 알리익스프레스 사이트를 통해 3월 1일에 주문했는데 3월 30일 배송 예정이었던 물건이 3월 9일 세관에 도착해서 통관 절차를 들어가더니 3월 15일인 오늘 오전 카카오톡 메세지가 왔다.

개인통관고유번호-발급조회하기

거의 뭐 일주일동안 묶여있다가 받은 메시지이긴한데 예전 아마존에서 배송 받을 당시 2달의 시간이 지나서 받은 적도 있기 때문에 예상보다 빠른 연락이 왔다는 것에 기쁘긴 하더라. 

통관절차와-개인통관고유부호-카카오톡-메시지
개인통관고유부호

메시지를 받자마자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바로 보내긴 했지만 생각해보니 이거 보낸지 6개월도 안됐는데 그새 또 제출해야되는 건가? 라는 의문이 들어 찾아보니 개인통관고유부호와 생년월일 둘 중 하나를 택일해야 했던 시절에 생년월일로 악용을 하던 사례가 많아서 2020년 12월부터 수입통관 시 개인통관고유부호만 제출하는 것으로 의무 시행되었다고 한다.

통관을-위한-정보입력
통관-정보입력

카톡 메시지 하단에 통관을 위한 정보입력란을 눌러 페이지를 띄우면 좀 허접스러운 홈페이지가 뜬다. 뭐랄까.... 몇 번 봐온 홈페이지긴한데 PC 스미싱 당하는 기분이랄까...? 일단 P로 시작하는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다른 사이트에서 먼저 발급을 받고 해당 페이지에 통관정보와 물품을 받을 집 주소를 입력해야 한다.

UNI-PASS-개인통관고유부호-발급-사이트
UNI-PASS

먼저 UNI-PASS 발급 사이트로 이동하여 인증을 통한 신청 조회부터 확인하자. 그럼 인증 팝업창이 튀어나오는데 여기서 신규발급을 할 것인지 조회/재발급을 할 것인지 선택하면 된다. 발급을 받게 되면 알아서 조회 페이지로 넘어가며, 세부정보를 바로 볼 수 있다. 서류로 보낼 내용은 아니니 부호만 복사해서 주소와 함께 카톡 메시지로 띄웠던 의심스러운(?) 홈페이지에 입력해주면 된다.

에이씨티-앤-코아물류-구글지도
에이씨티-앤-코아물류

에이씨티 앤 코아물류의 주소지가 김포에 있으니 인천 세관에서 오는 놈이렷다. 솔직히 평택 세관에 들어가는게 통관 진행도 빠르고 마음이 편한데..... 인천은 너무 까탈스러워.... 아!! 그러고보니 두 달 걸렸던 물품도 인천으로 들어왔었지..참...살짝 쪼리네?

 

댓글